미국 ETF 공략

미국 ETF 선택하는 방법! - 좋은 ETF 선택 기준 한방에 보기!

티모 태산 2023. 6. 15. 05:00
반응형

지난 미국 ETF 기초에 이어서, 어떤 ETF를 선택하면 좋은지, "ETF 선택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7월 1일, 5번 항목 완전 업데이트)

 

미국 ETF를 선택하기 전 준비 사항

미국 ETF도 기본적으로 투자와 동일합니다. 우선적으로 투자 목적을 미리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를 하고자 하는지, 기술주나 에너지주와 같이 특정 섹터 투자를 원하는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할 수 있는 투자를 원하는지, 인생한방 일확천금을 목표로 하는지 등에 따라서 선택하는 ETF들이 달라질 겁니다. 미국주식 투자가 처음이라서 아직 투자 목적이나 목표를 잡지 못해도 괜찮습니다. 대표 ETF들을 보고 나서 투자 목적을 정하고, 그 목적에 맞는 ETF들로 선택 범위를 좁혀가도 됩니다. 

 

다음으로 미국 각종 지수들을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ETF는 특정 지수를 추종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지수를 추종하는지, 그 지수를 추종하는 데 필요한 종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수에 대해서 기본적인 내용을 알고 있어야, 원하는 투자 목적에 맞는 ETF를 고를 수 있습니다. 

 

Street Sign in New York
Street Sign in New York

 

좋은 미국 ETF를 선택하는 5가지 기준 - 5번 항목 중요!

1. 운용 자산 규모 Asset Under Management

ETF의 규모를 나타내는 운용 자산 규모는 ETF를 선정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TF 운용자산 규모가 클수록 유동성이 풍부하여 벤치마크 지수를 보다 정교하게 추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면에 규모가 작다면 지수를 정교하게 추종하는데 한계가 생기고 오차율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ETF가 얼마 이상이어야 좋은 ETF라는 기준은 사실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자산 규모가 최소 10억 달러 이상인 경우는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수준으로 봅니다. 규모가 작은 ETF 중에 대형 펀드가 제공하지 않은 시장이나 특화된 전략을 사용하는 ETF가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초기 투자들은 대형 ETF 중 대표 ETF를 선택하는 것이 안정적으로 시작하는데 좋다고 생각합니다. 대표 ETF도 그 종류가 다양해서 그 안에서 선택해도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2. 평균 거래량 Average Volume

ETF를 선택하는데 유동성과 거래량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거래량이 많을수록 유동성이 좋으므로 원하는 가격에 ETF 주식을 쉽게 매매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이 충분한 ETF를 찾으면, 필요할 때 쉽게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거래량이 부족하면 호가에 의존해서 거래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거래량이 적으면 어쩔 수 없이 비싼 가격으로 사게 되고, 팔 때도 상황에 따라서는 원하지 않게 낮은 가격으로 매도해야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자 입장에서는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평균 거래량도 명확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최근 3개월 평균 1일 거래량이 최소 10만 주 이상이 되어야 거래량이 충분한 ETF로 봅니다. 

 

반응형

 

3. 운용 보수 Expense Ratio

지수를 추종하는 대형 ETF는 대게 지수와 오차가 크게 나지 않습니다. 결국 같은 성과를 내는 ETF라면, 투자자들은 운영 보수가 작은 ETF를 선호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S&P500 인덱스를 추종하는 SPY ETF는 시장에 상장된 ETF 중 가장 큰 운용 자산 규모를 가지고 있는 ETF입니다. 이 SPY의 운용보수는 0.09%입니다. 하지만 운용 자산 규모는 SPY보다 작지만 동일하게 S&P500을 벤치마크 지수로 추종하는 블랙록의 IVV ETF의 운용보수는 0.03%입니다. 마찬가지로 뱅가드의 VOO ETF는 0.03%입니다. 즉, SPY의 운용보수가 IVV와 VOO보다 3배 운용보수를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사한 ETF를 서로 비교해서 비용 비율이 낮은 ETF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이 경우 운영 자산 규모가 충분한지도 같이 비교하면 좋습니다. 미국 ETF의 역사가 길어서 많은 미국주식 투자 블로그들이 이미 대표적인 ETF 중에 유사한 ETF가 있으면 이들을 비교해 놓은 글을 많이 써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을 찾아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다만, 운용 자산 규모나 운영 보수가 변동될 있으니 반드시 최신 정보를 한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ETF 주당 가격

개인적으로 저는 현재는 개별 주식을 주로 하고 있지만,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서 관심 있는 ETF도 선택하여 투자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특정 섹터의 개별 주식을 구매했는데 이 주식이 성과가 얼마나 잘 나고 있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ETF를 투자해서 보기도 합니다. 다시 돌아가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는 주식 또는 ETF의 주당 가격도 중요합니다. 왜냐면 전체 투자금의 비율에 따라서 특정 주식 또는 ETF를 매수할 때 가격이 지나치게 높으면 원하는 비율로 매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이때는 동일한 벤치마크 지수를 추종하는 ETF 중에 가격이 낮은 포트폴리오를 가져가면 됩니다. 물론, ETF를 매수할 때는 위에서 언급한 4가지는 최소 같이 확인하면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결국 가장 중요한 요소! - ETF 특징 이해

위의 4가지는 일반적인 ETF를 선정하는 기준입니다. 좋은 ETF는 적어도 위의 4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4가지를 충족하는 ETF들은 많습니다. 그래서 최종 선택하게 되는 이유는 바로 이 다섯번째 항목 때문일 겁니다. 바로 해당 ETF의 특징입니다.

 

미국 ETF는 정말 다양하게 있습니다. S&P500가 같이 대표 지수에 투자하거나, 배당에 특화된 ETF, 증권사나 투자은행에서 액티브하게 종목을 선정하여 수익을 내는 ETF, 특정 섹터에 집중 투자하는 ETF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 자신의 투자 선호도 또는 투자 전략에 맞는 ETF에 투자해야 합니다. 이를 알기 위해서는 저와 같이 여러 ETF를 투자해보고 대표적인 ETF의 특징을 알려주는 블로그 글을 찾아보면서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가장 좋은 방법은 어느 정도 ETF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면, 해당 ETF에 대해 담백하게 사실 중심으로 설명된 투자 설명서를 읽고 판단하는 게 좋습니다. 좋은 운용사인지, 보유한 종목이 어떤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종목들이 어떤 성격을 갖는지, 추종하는 ETF와 오차가 크지 않았는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보면 좋습니다. 또는 아래와 같이 대표적인 ETF 특징을 볼 수 있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조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 예시로 배너 링크 추가합니다. Stock Analysis에서 ETF를 조회해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List of All ETF Ticker Symbols - Stock Analysis

An overview of all the ETF symbols listed. Explore the ETF pages to learn about the fund’s price history, holdings, dividends and more.

stockanalysis.com

 

마치며 

미국 투자 초기라면, 위의 기준으로 미국 ETF를 선택하는 일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대부분 사람들이 그렇습니다. 그러면 우선 미국의 대표 지수인 S&P500와 나스닥 지수를 벤치마크하는 미국 대표 ETF를 소액으로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1주라도 사서 가지고 있으면, 그 ETF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특정한 날이 추종하는 지수가 얼마나 상승 또는 하락했고, 보유한 ETF가 지수를 잘 따라가는지 또는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서 매수한 ETF에 대해서 더 세부적인 내용까지도 순차적으로 섭렵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해당 ETF를 추가 투자할지도 또는 나와 잘 맞지 않아서 매도를 할지를 결정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ETF를 어떤 기준으로 고르면 좋은 지 핵심이 되는 5가지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미국 ETF 투자할 때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대표 ETF가 궁금하다면, 아래 글 보면서 투자 지식도 쌓으세요!

 

IT직장인이 추천하는 미국 ETF 관련 글 TOP 5
1. 미국 ETF 투자란? ETF 장점 단점 한방에 보기
2. SPY ETF란? - SPY 주가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3. VOO ETF란? - VOO 주가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4. SCHD ETF란? - 배당주ETF SCHD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5. JEPI ETF란? - 미국 월배당 JEPI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SPYETF란? - SPY 주가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SPY ETF는 미국주식 중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대표적인 패시브 ETF입니다. SPY 종목 특징, SPY 주가, SPY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투자 인사이트도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SPYETF란? SPY의 1993년 1월 22일

ironboy.tistory.com

 

Reference

김훈(미주부) 지음, “미국 주식으로 부자 되기”, 경향BP, 2021년 2월, "5 미국 ETF에 대한 모든 것" 참고

수미숨 및 애나정 지음, "미국주식 처음공부", 이레미디어, 2021년 1월 20일 출판, "제3장 ETF"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