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ETF 공략

SCHDETF란? - 분기배당 SCHD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티모 태산 2023. 6. 27. 07:00
반응형

SCHDETF는 미국주식 ETF 중 배당금을 지급하는 대표적인 ETF입니다. SCHD 종목 특징, SCHD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SCHD 투자 인사이트로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2023년 7월 1일 업데이트)

 

SCHD ETF
SCHD ETF

SCHD ETF란?

SCHDETF는 배당금을 지급하는 우량한 미국 기업 100개 종목을 선별한 배당 ETF입니다. 다우존스 미국 배당 100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배당을 주는 기업 중 우량한 100대 기업을 시가총액 비율에 따라 투자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상품명은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이고 줄여서 SCHD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운영 규모는 45.92B 달러로 이 SCHD는 2011년 10월 상장된 ETF입니다. 대표적인 배당주 ETF인 만큼 배당률은 3.68%이고 최근 1년간 1주당 2.60달러로 배당하고 있습니다. 배당은 분기별로 진행됩니다. 운영사는 상품명에도 있듯이 찰스 슈왑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SCHD ETF 주가

2023년 기준으로 연초에는 78달러까지 올랐다가 현재는 약 70달러 정도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최근 1년 (위), 전체 기간 (아래) 단기적으로 등락이 있기는 하지만 SCHD가 운용된 이례로 꾸준히 우상향 하였습니다. 특히 2022년 금리 인상으로 기술주 낙폭이 심할 때, SCHD ETF는 상대적으로 주가가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SCHD ETF Stock Chart
SCHD ETF Stock Chart 최근 1년 (위), 전체 기간 (아래)

 

SCHD ETF 섹터별 투자비중

SCHDETF 섹터별 구성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헬스케어(Healthcare) 16.2%로 가장 높고, 금융 섹터(Financial Services) 14.38%, 소비재 중 비내구재가 13.39% 순서로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SCHD ETF SECTOR
SCHD ETF SECTOR

 

SCHDETF 투자종목

SCHD ETF 투자의 가장 큰 장점은 하나의 주식으로 여러 우량한 배당주에 한꺼번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CHD ETF 상위 투자종목 10개 가장 많이 투자된 기업부터 브로드컴 Broadcom, 머크 Merck & Co. 펩시콜라, 코카콜라, 시스코 시스템, 버라이존이 있습니다. 이름만 봐도 우량한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위 10개 종목이 약 40.7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CHD ETF Holdings
SCHD ETF Holdings

개인적으로는 SCHD ETF 보유 종목 리스트를 보면서, 최근 가장 괜찮은 배당 기업을 찾는데도 사용합니다. 주가도 대체적으로 우상향 하면서 배당도 챙길 수 있는 기업들을 찾을 때, SCHD ETF의 상위 투자 종목 리스트를 보고 힌트를 얻습니다. 전체 투자 종목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또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구글 검색창에 "SCHD ETF Holdings"라고 검색하시면 종목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SCHD ETF Holdings List - Stock Analysis

A list of holdings for SCHD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with details about each stock and its percentage weighting in the ETF.

stockanalysis.com

 

SCHD ETF 최근 배당금 및 배당일

SCHD ETF 배당 관련 정보는 위의 이미지 오른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배당주 ETF인 만큼 높은 배당률은 3.68%이고 최근 1년간 1주당 2.60달러분기별로 배당하고 있습니다. 대략적인 배당 날짜는 분기별로 3월 말, 6월 말, 9월 말, 12월 중순입니다. 과거 배당일을 확인하시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로 보실 수 있습니다.

 

SCHD ETF Dividends
SCHD ETF Dividends

 

 

SCHD Dividend History, Dates & Yield - Stock Analysis

Get the latest dividend data for SCHD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including dividend history, yield, key dates, growth and other metrics.

stockanalysis.com

 

SCHD ETF 투자 인사이트 - 장점

1. 우량한 배당주식으로 다각화된 포트폴리오 전략

좋은 배당 기업은 안정적인 사업 운영으로 기업 수익을 낼 수 있는 기업들입니다. 그러한 수익으로 배당률을 꾸준하게 유지하거나 또는 조금씩 배당률을 올려줘도 기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기업들이 정말 좋은 기업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배당률이 높은 기업을 포트폴리오로 가지고 있는 것은 좋은 배당 ETF가 아닙니다. 한 번에 배당을 크게 주고 나서 다음번 배당을 낮추거나 배당을 못 주게 되면, 배당률도 낮아지지만 주가에는 정말 큰 타격을 받습니다. 그래서 운용사에서 괜찮은 배당 주식을 선별하고 투자 비율을 조정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러한 면에서 SCHD ETF는 추천할만한 ETF입니다.

 

2. 높지 않은 주가와 낮은 운용수수료

현재 주가는 약 70달러로 한화로 약 91,000원입니다. 5개 주를 사도 50만 원 이하대로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적립식으로 투자하기 좋고, 주가 가격이 낮은 만큼 분할 매매가 쉽습니다. 운용수수료 관점에서 SCHD는 0.06%로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배당 관련 ETF가 배당 기업을 선정하고 비율을 조정하는 등 운용에 있어서 난이도가 있어서 운용수수료가 높은 편이지만, 이 SCHD는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운용수수료가 높은 경우, 장기적으로는 투자 수익률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ETF 투자 시 운용수수료가 낮은지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3. 높은 신뢰성을 가진 운용사와 운용 규모

운용사 Charles Schwab은 운용 자산 기준 3~5위 투자회사로 여러 차례의 2000년 초 닷컴 버블,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최근 코로나 판데믹 등의 경제위기를 이겨낸 회사입니다. 운영 규모도 45.92B 달러로 비교적 규모가 큰 ETF입니다.

 

지금까지 장점에 대해서 확인했습니다. 계속해서 균형잡힌 시각을 위해서 아래 단점도 확인해보세요!

 

[ 안내 ] IT직장인이 추천하는 미국 ETF 관련 글 TOP 6
1.미국 ETF 투자란? ETF 장점 단점 한방에 보기
2.SPY ETF란? - SPY 주가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3.VOO ETF란? - VOO 주가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4.JEPI ETF란? - 월배당 JEPI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5.JEPQ ETF란? - 월배당 JEPQ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6.QYLD ETF란? - 월배당 QYLD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SCHD ETF 투자 인사이트 - 단점

1. 성장주 중심 ETF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성과

SCHD는 성장주 ETF보다는 상대적으로 성과 다소 낮았습니다. 미국 주식의 경우,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등 나스닥의 기술주 중심으로 시장이 더 빨리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상대적으로 성과가 낮은 이유는 배당을 주는 기업이 가진 특징 때문이기도 합니다.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기업들은 대체로 별도 배당을 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배당 기업들은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업들입니다. 대표적으로 코카콜라, 펩시콜라와 같은 우량한 소비재 기업이거나 버라이존과 같이 무선 통신사업자로 안정적인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꾸준한 수입이 들어오는 기업들입니다. 이들 기업들은 기업 성장 측면에서 성숙된 사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술 중심의 성장하는 기술주 중심 기업들은 보통은 배당을 하지 않거나 배당률이 낮습니다. 왜냐면 이들 기업은 수익나는대로 재투자를 해서, 주가 자체를 끌어올리는 것이 주주들에게 더 큰 이익을 주기 때문입니다.

 

2. 고금리 시대 상대적으로 높아진 은행 금리

SCHD는 저금리 시대에서는 확실히 배당도 높고, 주가도 추가 상승하기 때문에 좋은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높아진 은행 금리를 봤을 때는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주식 변동성이 높다고 생각되어서 은행 투자로 전환하는 분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금리가 낮아지는 시기가 온다면 배당금 투자로 전환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SCHD ETF에 대해서 SCHD 주가, 섹터별 투자 현황, 종목, 배당률과 최근 배당지급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하게는 SCHD가 가진 투자 인사이트도 장점과 단점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추가로, 대표적인 월배당 ETF인 QYLD 또는 JP모건에서 운영하는 또 다른 월배당 JEPI가 궁금하시면, 아래 배너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QYLDETF란? - (작성중) 월배당 QYLD ETF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QYLD ETF는 미국주식 ETF 중 월배당을 지급하는 대표적인 ETF입니다. QYLD 종목 특징, 주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종목의 투자 인사이트로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마지막에 QQQ ETF

ironboy.tistory.com

 

JEPI ETF란? 미국 월배당 JEPI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JEPI ETF는 미국주식 ETF 중 월배당을 지급하는 대표적인 ETF입니다. JEPI 종목 특징, 주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종목의 투자 인사이트로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23년 7월 1일 본

ironboy.tistory.com

 

[ 끝까지 글 읽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공감과 댓글도 주시면 더 감사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