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ETF 공략

VOOETF란? - VOO 주가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티모 태산 2023. 6. 26. 06:00
반응형

VOO ETF는 미국주식 중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대표적인 패시브 ETF입니다. VOO 종목 특징, VOO 주가, VOO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VOO 투자 인사이트로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VOO ETF
VOO ETF

VOOETF란?

VOO는 2010년 9월에 상장한 ETF로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운용규모는 총액 306B달러로 미국 ETF 중에서 규모가 큰 ETF 중 하나입니다. 이 ETF의 상품명은 Vanguard S&P 500 ETF입니다. VOO는 미국 증시에서 이용되는 영문 코드명입니다.

 

참고로, VOO와 자주 비교되는 유사 ETF로 SPY와 IVV가 있습니다. SPY의 경우,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 ETF 1993년 1월에 상장하였고 총액은 399B달러입니다.

 

VOOETF 섹터별 투자비중

VOO ETF 구성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근 AI열풍으로 미국주식 주가를 전체적으로 끌어올리고 있는 기술섹터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VOO가 S&P 500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ETF 구성종목도 S&P500 지수와 동일합니다. 추가로, S&P500 지수 변동을 잘 따를 수 있도록 각 주가별 시가총액과 현재 주가를 고려하여 비율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맨 아래 정보기술(Technology) 섹터가 28.62%로 가장 많은 투자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뒤로 헬스케어(Healthcare) 13.77%와 금융 섹터(Financial Services) 12.01% 순서로 높습니다.

 

 

VOOETF 투자종목

VOO ETF 투자의 가장 큰 장점은 중에 하나는 하나의 주식을 매입하게 되면, 여러 우량한 종목을 한 번에 보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VOO ETF에서 투자하고 있는 상위 10개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VOO ETF 상위 투자종목 10개 가장 많이 투자된 기업을 상위부터 애플 Apple,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아마존 Amazon, 엔비디아 NVIDIA, 구글 알파벳 Alphabet, 과거 페이스북이었던 Meta Platforms 등 순서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위 10개 종목은 VOO의 총자산의 30.35%입니다. 

 

VOO의 투자 종목을 가장 쉽게 검색하는 방법은 구글 검색입니다. 구글 검색창에 "VOO ETF Holdings"라고 검색하시면 상위 종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투자 종목을 보고 싶으시거나 좀 더 많은 정보를 보고 싶으시면 stockanalysis.com으로 이동하셔서 "VOO"를 입력하시고 "View More Holidings"을 클릭하시면 더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VOOETF 최근 배당금 및 배당일

VOO ETF 배당 관련 정보는 위의 이미지 오른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배당률은 1.52%로 주당 6.06달러입니다. 대략적인 배당 날짜는 분기별로 3월 말, 7월 초, 10월 초, 12월 말입니다. 확인하시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로 이동하시면 과거 배당날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VOO Dividend History, Dates & Yield - Stock Analysis

Get the latest dividend data for VOO (Vanguard S&P 500 ETF), including dividend history, yield, key dates, growth and other metrics.

stockanalysis.com

 

VOOETF 투자 인사이트 - 장점

아래 내용은 미국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VOO와 SPY를 보면서 생각했던 투자 인사이틀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가 투자했던 시기는 코로나 초기의 주식 급락시기와 금리인상 시기 등을 겪으면서 생각한 VOO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생각해 본 내용입니다. S&P500을 추종하는 ETF인 만큼 S&P500이 가진 장점과 단점이 많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1. 매우 우량한 주식 다각화된 포트폴리오 전략

VOO는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만큼, S&P500이 가진 장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VOO에 투자한다는 것은 미국 우량 주식 500개에 투자한다는 의미입니다. 위에서 본 섹터별 투자와 종목처럼 고루 투자가 된 포트폴리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우량 주식들은 대세 상승기의 수혜를 그대로 받으면서도 하락기에 크게 흔들리지 않고 방어를 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적립식으로 이 VOO 투자를 하기도 합니다.

 

2. 검증된 위기 대응 능력

VOO는 경기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전세계적인 코로나 판데믹, 금리 인상으로 인한 기술주들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잘 방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VOO ETF는 닷컴 버블 시기, 2008년 금융위기 등의 과거 큰 경제 침체기에서도 빠르게 회복하면서 우수한 ETF라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확실히 장기 투자에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3. 상대적으로 낮은 운용수수료

SPY, VOO, IVV는 S&P 500 지수를 추종하고 대표 ETF 3가지입니다. 이중 VOO와 IVV는 수수료가 0.03%로 저렴한 편입니다. SPY는 0.0945%로 다른 유사한 ETF보다 무려 3배가 높습니다. 그렇다고 VOO가 배당금이 낮지도 않습니다. VOO 배당률은 1.52%로 배당금은 주당 6.06달러입니다. SPYETF의 배당률은 1.51%로 주당 6.52달러라는 것을 고려해 봤을 때도 괜찮은 수치입니다. 일반적으로 패시브 ETF는 낮은 운용 수수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운용수수료가 높다면 장기적으로는 투자 수익률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ETF 투자 시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4. 많은 거래량으로 풍부한 유동성 보유

VOO는 대표적인 ETF라서 운용 규모 자체도 높지만, 그만큼 거래량이 많습니다. 그래서 충분히 유동성을 가집니다. 일부 운영 규모가 작고 거래량이 적은 ETF의 경우 매수매도하기가 용이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거래량 매우 적은 ETF를 매수하려고 하다가 매입이 빨리 진행되지 않아서 아주 답답했던 상황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S&P500을 추종하는 대표 ETF인 VOO, SPY, IVV는 대체로 유동성이 풍부합니다.

 

[ 안내 ] IT직장인이 추천하는 미국 ETF 관련 글 TOP 5
1.미국 ETF 투자란? ETF 장점 단점 한방에 보기
2.SPY ETF란? - SPY 주가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3.SCHD ETF란? - 배당 ETF SCHD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4.JEPI ETF란? - 월배당 JEPI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5.JEPQ ETF란? - 배당주 JEPQ ETF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VOOETF 투자 인사이트 - 단점

1. 적립식 소액 투자 진행하기에는 높은 주당 가격

VOO의 주당 가격은 약 400달러로 한화로 약 52만원(2023년 6월 현재 기준)입니다. 다른 ETF 가격에 비해서 높은 가격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 투자하시는 분들 중에 매달 적립식으로 투자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이 금액으로 매달 투자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금액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유사 ETF인 SPY는 433달러, IVV는 435달러로 대체로 이 ETF는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2. SPY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VOO가 SPY보다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거 같습니다. 실제 S&P500 대표 ETF를 하나만 뽑으라고 한다면 대다수는 SPY를 뽑습니다. 이유는 명확합니다. 오랫동안 운영해 온 역사와 가장 높은 시가총액이 이를 증명합니다. SPY는 운용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높고 유사 ETF에 비해 배당이 특별히 높다고도 할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VOO보다 상대적으로 더 선호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 투자수익률을 보면 큰 차이가 없습니다. 사실 다른 유사 ETF보다 운영수수료가 낮다는 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VOO ETF에 대해서 VOO 섹터별 투자 현황, VOO 보유 종목, VOO 주가, VOO 배당률과 최근 배당지급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VOO가 가진 투자 인사이트도 장점과 단점으로 나눠서 살펴보았습니다.

 

S&P500 지수에 대해서 추가로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글 확인해주세요!

 

나스닥, 다우, S&P500은 무슨 의미일까? 미국 증시의 3대 지수!

본격적인 미국 주식 투자에 앞서, 나스닥, 다우, S&P라는 미국 주식 시장 3대 지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이 지수들은 어떤 의미가 있고 어떻게 활용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ironboy.tistory.com

[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겠습니다! ]

 

Reference

stockanalysis.com 상위 Top 10 보유 종목 현황최근 배당날짜 및 배당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