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ETF 공략

JEPQETF란? - 배당주 JEPQ ETF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티모 태산 2023. 7. 2. 16:30
반응형

JEPQ ETF는 미국주식 ETF 중 월배당을 지급하는 JP모건의 ETF입니다. JEPQ 종목 특징, 주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종목의 투자 인사이트로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JEPQ ETF
JEPQ ETF

JEPQ ETF란?

JEPQETF는 높은 배당률과 배당금을 매월 지급하는 ETF로 JP모건 (JPMorgan)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 ETF는 나스닥의 기술주의 옵션을 매도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액티브 운용 펀드입니다. 운용기간은 2022년 5월 상장해서 약 1년 정도 된 신생 ETF입니다. 그래서 운영 규모는 3.23B달러로 아직 작습니다. 상품명은 JP Morgan Nasdaq Equity Premium Income ETF입니다. 현재 주가는 약 48달러입니다. 가장 궁금해하시는 연간 배당률은11.67%이고 연간 배당금은 주당 5.64달러입니다. 연간 배당률이 11%이면 상당히 높은 배당률입니다.

 

이 ETF의 운영전략은 변동성이 낮은 나스닥 기술 기업에 투자하고 해당 주식에 대한 옵션을 매도하여 추가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입니다. 액티브 운용사이기 때문에 운용사의 역량에 따라서 수익과 배당이 달라지는 특징을 가집니다. 투자 종목을 발굴하고 운용하는데 드는 운용수수료(Expense Ratio)는 0.35%입니다. 액티브 ETF 평균 운용수수료는 0.69%(미국 1121개 평균값)로 JEPQ 운용수수료가 다른 액티브펀드들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JP모건에는 2개 대표적인 월배당 ETF가 있습니다. JEPI가 먼저 상장되었고, JEPQ가 그 뒤를 이어서 생성되어서 형제 같은 ETF입니다. JEPI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면, 아래 별도 배너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JEPQ ETF 주가

전체 1년간 이 JEPQETF의 최고가는 49.78달러, 최저가는 40.80달러입니다. 현재 주가는 약 48달러로 계속 상승 중입니다. 그래프 흐름을 보면 나스닥 기술주의 주가 유사한 흐름을 보입니다. 2022년 하반기 금리 인상으로 급격한 하락, 2023년 상반기 AI 기대와 금리 인상 종료 기대로 주가 상승한 형태입니다. 보유한 주식 비율도 상위 Top 7에 마이크로 소프트, 애플, 구글, 아마존, 엔비디아, 메타 (옛 페이스북)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7개 종목이 전체의 42%를 차지합니다.

 

JEPQ ETF Chart
JEPQ ETF Chart

 

JEPQ ETF Stock Price, Quote & Overview - Stock Analysis

Get a real-time stock price quote for JEPQ (J.P. Morgan Nasdaq Equity Premium Income ETF). Also includes news, ETF details and other investing information.

stockanalysis.com

 

JEPQ ETF 섹터별 투자비중

JEPQETF 섹터별 구성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JP모건 사이트에서 확인한 섹터별 투자 비중은 기술분야 Information Technology 41.7%, Other 16.2%, Communication Service 13.2%입니다. 투자 전략에 맞춰서 기술 기업이 50% 이상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자체만 봤을 때는 주가 변동성을 줄여줄 수 있는 경기 방어주나 헬스케어 분야는 비율이 낮아서 안정적인 비율의 포트폴리오는 아닙니다. 하지만 기술주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참고로, 액티브 ETF 특성상 이 섹터 투자 비율 %는 자주 변경되는 편이어서, 대략적인 섹터 특성만 확인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JEPQ ETF Sector
JEPQ ETF Sector

 

JEPQ ETF 투자종목

ETF 특성상 JEPQETF 투자도 하나의 주식으로 JP모건이 추천하는 기업들을 한꺼번에 보유하게 됩니다. 다른 ETF와는 크게 차이나는 특징은 보유 상위 기술 기업 7개 종목이 전체 자산의 42%를 차지한다는 것입니다. 전체 보유 종목은 87개입니다. JEPI와 비교해 봤을 때 JEPI는전체 보유 종목은 136개로 모두 2% 이하로 고르게 분산투자되어 있는 반면에 JEPQ는 확실히 기술주에 몰려 있습니다.

 

아래 주가 종목이 아닌 NDX라는 항목이 있어서 "이건 뭐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JEPQETF에서 특이한 부분이 구성 종목 상위 10 내에 NDX가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 NDX는 나스닥 NASDAQ-100 지수의 약어로, 미국의 기술 기업들을 포함하는 주가지수로 주요 기술 기업들의 주식 가치의 움직임을 반영합니다. 이 NDX는 나스닥 주가지수 연계된 채권 상품을 가리킵니다. 이 채권이 주가지수 성과에 따라 주가지수가 상승하면 채권의 수익이 증가하고, 주가지수가 하락하면 채권의 수익도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채권 NDX는 주식 투자와 채권 투자를 혼합한 형태로,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도 채권의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특성을 가집니다. 즉, 주식 시장의 변동성을 완화하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형태입니다.

 

JEPQ ETF Holdings
JEPQ ETF Holdings

 

전체 종목 상세 내역을 확인하고 싶다면, JP모건 페이지로 이동하면 JEPQ 전체 종목을 PDF와 엑셀 XLS 형식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JEPQ Top 10 Holings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물론, 구글 Google 검색창에 "JEPQ ETF Holdings"라고 검색하시면 모든 종목들을 볼 수 있습니다만 수시로 종목과 비율이 변경되므로 JP모건 사이트를 더 추천드립니다.

 

JEPQ ETF 최근 배당금 및 배당일

JEPQETF는 최근 1년간 배당률 (Dividend Yield)은 11.67%, 최근 1년간 배당금(Annual Dividend)은 주당 5.64달러입니다. 배당률이 10%를 넘어서 연간 배당률이 11%이면 상당히 높은 배당률입니다. 최근 1년간 배당 금액은 다소의 변동이 있지만 주당 최소 0.34, 최대 0.68달러 사이의 금액을 매달 배당해 왔습니다.

 

아래 표는 최근 1년간 배당일과 배당금액입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과거 배당과 향후 추가되는 배당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ETF 투자를 통해서 바로 배당을 받고 싶으신 분은 매달 말일 4~5일 전에 여유를 가지고 매수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배당락일은 매달 1일 전후에 발생합니다.

 

JEPQ ETF Dividends
JEPQ ETF Dividends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ETF Shares | JEPQ | J.P. Morgan Asset Management

 

am.jpmorgan.com

 

JEPQ ETF 투자 인사이트 - 장점

1. 높은 배당률

운영기간이 아직은 1년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이 1년 동안 배당률이 10%가 넘습니다. 현재 주가 48달러에 매년 5달러를 받을 수 있다면 꽤 좋은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고금리 시대에서 안정적인 3~4%대 은행금리 비교해 봤을 때도 상당히 매력 있는 배당률입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배당률이 너무 들쭉날쭉이어서 투자가 망설여질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그래서 간단히 계산을 하나 해보겠습니다. 최근 1년간 가장 낮았던 0.34달러를 12개월 동안 받고 주가는 48달러라고 가정해서 계산해 보면, 연간 주당 4.08달러이고 연간 배당률이 8.5%가 됩니다.

 

2. 매달 월급처럼 받는 배당금과 높지 않은 주가

투자 비율에 따라 연간 10%가 넘는 배당금으로 현금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은 이 ETF가 가진 가장 큰 장점입니다. 추가로, 현재 주가는 약 48달러로 한화로 약 62,400원입니다. (환율 1300원/달러 기준) 매달 50만 원씩 적립식 매수를 한다면 약 8개 주를 살 수 있습니다. 주식 자체의 가격이 높지 않아서 적은 금액으로 적립식 투자하기에 좋은 특징을 가집니다.

 

3. 비교적 낮은 운용수수료

현재 수수료는 0.35%입니다. 미국 1121개의 액티브 ETF 평균이 0.69%이므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운용수수료가 높으면 장기적인 투자 수익률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ETF 투자 전에는 꼼꼼하게 운영수수료를 비교해 보고 합당한 수준인지는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이 ETF 장점을 확인하였습니다. 균형적인 시각을 위해서 아래 정리한 단점도 확인해보세요.

[ 안내 ] IT직장인이 추천하는 미국 ETF 관련 글 TOP 6
1.미국 ETF 투자란? ETF 장점 단점 한방에 보기
2.SPY ETF란? - SPY 주가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3.VOO ETF란? - VOO 주가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4.SCHD ETF란? - 배당 ETF SCHD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5.JEPI ETF란? - 월배당 JEPI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6.QYLD ETF란? - 월배당 QYLD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JEPI ETF란? 미국 월배당 JEPI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JEPI ETF는 미국주식 ETF 중 월배당을 지급하는 대표적인 ETF입니다. JEPI 종목 특징, 주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종목의 투자 인사이트로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23년 7월 1일 본

ironboy.tistory.com

 

JEPQ ETF 투자 인사이트 - 단점

1. 난해한 커버드콜 전략과 매니저의 역량

이 ETF는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합니다. 아주 단순화하여 설명하면 "우량한 기술주의 옵션을 매도하여 수익을 창출한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커버드콜 투자 방식이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 투자가 어떤 투자인지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운용기간도 짧아서 이 전략이 기술주에도 잘 맞는지, 위기 상황에서도 담당 펀드매니저가 잘 운영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JP모건에서 역량 있는 매니저를 세워서 운영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래도 그 역량이 검증이 되지 않은 부분이 불안 요소입니다.

 

2. 기술주에 집중화된 보유 종목

보유종목이 기술주에 모두 몰려있어서, 기술주 상승 시기에는 주가 상승과 함께 배당 수익을 내서 좋지만, 기술주가 하락하는 시기에는 주가 자체는 하락하여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좀 더 풀어서 설명하면 기술주가 상승하면 주가 상승 수익과 배당 수익을 모두 얻을 수 있지만, 기술주가 하락하면 기술주의 주가 자체가 하락해서 배당을 많이 받더라도 전체적으로는 손해를 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3. 1년간의 짧은 운용기간

일반적으로 좋은 ETF는 운영기간이 충분히 길어야 합니다. 특히 이러한 액티브 ETF는 긴 운용기간 동안, 경기가 좋고 나빴을 때 각각 운영성과가 어땠는지를 보고 좋은 ETF인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JEPQ ETF는 1년이라는 짧은 운용기간으로 판단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JEPQ ETF에 대해서 주가, 섹터별 투자 현황, 종목, 배당률과 최근 배당지급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ETF가 가진 투자 인사이트도 장점과 단점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 ETF는 투자성향에 따라서 호불호가 나눠질 거 같습니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투자 방식을 가지고, JP모건에 대한 신뢰가 있으신 분들에게 적합하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추가로, 이 편드의 운영전략도 JEPI와 같은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한다고 했던 것처럼, 금융 외 분야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에게는 어려운 내용입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간략하게만 다뤘습니다. ETF 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