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ETF 공략

SPYETF란? - SPY 주가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티모 태산 2023. 6. 25. 21:00
반응형

SPY ETF는 미국주식 중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대표적인 패시브 ETF입니다. SPY 종목 특징, 주가, 배당률과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장단점을 확인해서 ETF 투자 인사이트도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SPY ETF
SPY ETF

SPYETF란?

SPY의 1993년 1월 22일에 상장한 ETF로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운용규모는 총액 399B달러로 미국 ETF 중에서 가장 큰 규모 중 하나입니다. 이 ETF의 상품명은 SPDR S&P 500 ETF Trust입니다. SPY는 미국 증시에서 이용되는 영문 코드명입니다.

 

SPYETF 섹터별 투자비중

SPY ETF 구성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근 AI열풍으로 미국주식 주가를 전체적으로 끌어올리고 있는 기술섹터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PY가 S&P 500 지수를 100% 추종하고 있는 만큼 ETF 구성종목도 동일한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정보기술 섹터가 28.64%로 가장 많은 투자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뒤로 헬스케어와 파이낸스 섹터가 높습니다.

 

SPY ETF 상세
SPY ETF 상세

SPYETF 투자종목

보통 ETF를 소개해주는 주식 사이트 또는 ETF 사이트에 가시면 상위 10개 종목을 보여줍니다. 위 SPY ETF 상위 투자종목 10개 가장 많이 투자된 기업을 상위부터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엔비디아 NVIDIA, 구글 알파벳입니다. 이 10개 종목은 SPY의 총자산의 30.372%입니다. ETF 투자는 이렇게 한 가지 단일 종목으로 투자하기 어려운 종목을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나머지 내용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PYETF 최근 배당금 및 배당일

SPY ETF의 배당률은 1.51%로 주당 6.52달러 입니다. 배당은 분기별로 진행됩니다. 대략적인 배당 날짜는 4월 말, 7월 말, 10월 말, 1월 말입니다. VOO와 IVV 배당날짜도 조금씩 다릅니다. 확인하시고 싶으신 분은 https://stockanalysis.com/etf 에서 검색해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List of All ETF Ticker Symbols - Stock Analysis

An overview of all the ETF symbols listed. Explore the ETF pages to learn about the fund’s price history, holdings, dividends and more.

stockanalysis.com

 

SPYETF 투자 인사이트 - 장점

아래 내용은 제가 생각하는 SPY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생각해 본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ETF 공통적인 특징도 있지만 가능한 SPY에 한정하여 작성했습니다. 

 

1. 다각화와 분산투자로 리스크 관리

SPY에 투자하면 S&P 500 지수를 구성하는 약 500개 우량기업으로 구성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분산투자는 여러 섹터와 기업에 분산 투자하여 위험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위기의 순간에 방어를 잘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ETF는 이런 점에 있어서 자연스럽게 리스크 관리가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2. 입증된 우수한 위기 대응 능력

경제위기 상황이나 변동성이 높은 시기에 우수한 성과(Outperform)를 내거나 방어를 잘하는 ETF가 투자할 만한 ETF입니다. SPY ETF는 1995년 ~ 2001년까지의 닷컴 버블,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로 인한 금융위기, 가장 최근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등 주요 시장 침체기에도 회복력과 회복 능력을 입증했습니다. 이러한 실적은 장기 투자 했을 때 리스크를 낮출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넘치도록 충분한 거래량

SPY는 대표적인 ETF라서 운용 규모 자체도 상위이고 거래량이 많아서 유동성이 풍부합니다. ETF가 거래량이 충분하지 않으면 거래가 빨리 체결되지 않아서, 예상보다 높은 가격 매입하거나 낮은 가격으로 매도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여담으로, 예전에 거래량이 충분하지 않은 ETF를 매수하려고 한 적이 있었습니다. 현재 가격하고 조금 낮게 걸어놓았는데도 몇 시간 동안이나 가격이 움직이지 않아서 거래가 안된 적이 있었는데요. 당시 꽤나 답답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 안내 ] IT직장인이 추천하는 미국 ETF 관련 글 TOP 5
1.미국 ETF 투자란? ETF 장점 단점 한방에 보기
2.VOO ETF란? - VOO 주가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3.SCHD ETF란? - 배당주 SCHD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4.JEPI ETF란? - 월배당 JEPI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5.JEPQ ETF란? - 월배당 JEPQ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SPYETF 투자 인사이트 - 단점

1. 패시브 ETF지만 높은 운용수수료

S&P 500 지수를 추종하고 대표 ETF는 SPY, VOO, IVV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SPY의 관리 수수료는 0.0945%로 유사한 ETF인 VOO(0.03%), IVV(0.03%)과 같은 ETF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다른 ETF보다 약 3배 가까운 금액입니다. SPYETF의 배당률은 1.51%로 주당 6.52달러입니다. 다른 VOO는 1.52%에 주당 6.06달러이고, IVV는 1.52%에 6.62달러입니다. SPY가 배당금이 특별히 높지 않아서 배당률이나 배당금을 고려해도 SPY 운용수수료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운용 수수료는 투자 수익률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높은 주당 가격

SPY의 주당 가격은 433달러로 한화로 약 56만원(2023년 6월 현재 기준)으로 굉장히 높은 가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주만 매입해도 100만 원이 넘는 금액입니다. 이렇게 한 주에 많은 금액을 투자하기 어려운 소액 투자자들이 적립식 투자하기에도 금액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참고로 S&P500을 추종하는 IVV 435달러, VOO 400달러로 S&P500을 추종하는 ETF가 가격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오늘은 SPY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내용을 천천히 따라오면서 SPY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장단점은 SPY에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아시겠지만 투자자는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철저한 조사를 수행하고 자신의 고유한 상황에 맞춰서 투자 진행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더불어 좋은 수익률도 가져가셨으면 합니다. 

 

SPY와 항상 비교되는 VOO ETF가 궁금하시면 아래 배너 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VOOETF란? - VOO 주가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VOO ETF는 미국주식 중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대표적인 패시브 ETF입니다. VOO 종목 특징, VOO 주가, VOO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VOO 투자 인사이트로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VOOET

ironboy.tistory.com

 

나스닥, 다우, S&P500은 무슨 의미일까? 미국 증시의 3대 지수!

본격적인 미국 주식 투자에 앞서, 나스닥, 다우, S&P라는 미국 주식 시장 3대 지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이 지수들은 어떤 의미가 있고 어떻게 활용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ironboy.tistory.com

[ 아래 "공감"과 "짧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