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ETF 공략

JEPIETF란? 월배당 JEPI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티모 태산 2023. 6. 27. 21:01
반응형

JEPI ETF는 미국주식 ETF 중 월배당을 지급하는 대표적인 ETF입니다. JEPI 종목 특징, 주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종목의 투자 인사이트로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23년 7월 1일 본문 업데이트)

 

JEPI ETF
JEPI ETF

JEPI ETF란?

JEPI는 높은 배당률과 배당금을 매월 지급하는 ETF로 JP모건 (JPMorgan)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 ETF는 미국 우량한 대형주의 옵션을 매도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액티브 운용 펀드입니다. 운용기간은 2020년 5월 상장해서 운영되고 있는 ETF로 운영기간은 짧고 그래서 성과 측정을 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는 제한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영 규모는 액티브 ETF 중에 가장 큰 24.86B달러입니다. 상품명은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이고 줄여서 JEPI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약 55달러입니다. 가장 궁금해하시는 연간 배당률은 1.02%이고 연간 배당금은 주당 6.04달러입니다. 연간 배당률이 11%이면 상당히 높은 배당률입니다. 

 

이 ETF의 운영전략은 변동성이 낮고 가치주 특성을 보이는 S&P 500 주식에 투자하고 해당 주식에 대한 옵션을 매도하여 추가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서 궁극적으로 시장 대비 초과 수익률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유 종목 리스트르 보면, 주식연계 채권이라고 하는 Equity Linked Notes (ELN)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채권이 안정성을 보완하는 구조의 ETF입니다. 이렇게 적극적으로 투자 종목을 발굴하는 액티브 ETF지만 운용수수료(Expense Ratio)는 0.35%로 다른 액티브펀드들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낮은 수수료율입니다.

 

반응형

JEPI ETF 주가

현재 주가는 약 55달러입니다. 2020년 5월 운용한 이례로 최고가 63달러에서 최저가 49달러까지 내려갔었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최근 1년 (위), 전체 기간 (아래)을 보시면 지금까지 JEPI의 주가 흐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1년 간 그래프(빨간색)은 2023년에 잠깐 하락 후에 54~55달러 사이로 주가가 유지되는 상황입니다. 좀 더 장기적으로 보면, 2020년 5월부터 지금까지 약 3년간의 그래프(녹색)을 보면, 코로나 이후 돈풀기가 계속 되었던 2022년까지는 상승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주가가 전반적으로 하락했던 2022년 하반기에는 하락했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2023년

 

JEPI ETF Stock Chart 최근 1년 (위), 전체 기간 (아래)
JEPI ETF Stock Chart 최근 1년 (위), 전체 기간 (아래)

JEPI ETF 섹터별 투자비중

JEPI ETF 섹터별 구성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타로 분류된 Other가 13.9%, 기술분야 Information Technology 13.1%, 금융 Finance 12.8% 순서입니다. 액티브 ETF 특성상 이 섹터 투자 비율 순위는 수시로 변경됩니다. 이 ETF는 상세한 투자 종목을 통해서 특징을 찾는게 좋을 거 같아서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JEPI ETF SECTOR
JEPI ETF SECTOR

JEPI ETF 투자종목

다른 ETF처럼, JEPI ETF 투자도 하나의 주식으로 JP모건이 추천하는 기업들을 한꺼번에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ETF와는 두드러지는 특징은 상위 10개 종목이 전체 자산의 약 15%라는 사실은 특이합니다. 보유한 전체 종목은 136개인데 모두 2% 이하로 고르게 분산투자되어 있습니다. 상위 5개 종목을 살펴보면 먼저 어도비 Adobe 1.68%, 아마존 Amazon 1.65%,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1.62%, 허시 초콜릿으로 알려진 Hershey 1.52%, 마스터카드 Mastercard 1.48% 순서로 종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36개 종목에 아주 세세하게 분산투자를 하여 관리하는 부분은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특이한 부분은 Top 10 보유 종목 이외에 다른 종목명을 살펴보면 중간에 SPX_3, SPX_4 등으로 써 있는 주식연계 채권이라고 하는 Equity Linked Notes (ELN)이 있습니다. SPX는 S&P500 지수를 의미합니다. 즉, S&P500 지수와 연계된 주식연계 채권입니다. 일반적으로 ELN은 주식 시장의 성과에 연계되어 있어서, 주식 투자자에게 다양한 수익을 주면서, 채권의 안정성도 보완한 상품입니다.

 

JEPI는 수시로 주식 비율이 조정되기 때문에 4개 사이트 결과가 조금씩 다릅니다. etf.com, 야후 파이낸스, Seeking alpha, Stock Analysis 사이트에서 확인하였습니다. 그래서 JP모건 홈페이지에서 현재 보유 종목 상위 10개와 비율을 가지고 왔습니다. 전체 종목 상세 내역을 확인하고 싶다면 JEPI Top 10 Holings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대략적인 투자 종목이 궁금하다면, 구글 Google 검색창에 "JEPI ETF Holdings"라고 검색하시면 모든 종목들을 볼 수 있습니다.

 

JEPI ETF Holdings
JEPI ETF Holdings

 

JEPI ETF 최근 배당금 및 배당일

대표적인 고배당주 ETF의 특성을 가진 이 ETF는 최근 1년간 배당률 (Dividend Yield)은 11.02%, 최근 1년간 배당금(Annual Dividend)은 주당 6.04달러입니다. 최근 1년간 배당 기록을 보면 배당 금액이 들쑥날쑥합니다. 대략 매달 주당 0.35 ~ 0.62달러로 배당했습니다. 아래 최근 1년간 배당일과 배당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 성장률은 작년까지는 플러스 현재는 올해 들어서 마이너스로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과거 배당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JEPI ETF Dividends
JEPI ETF Dividends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ETF Shares | JEPI | J.P. Morgan Asset Management

 

am.jpmorgan.com

 

JEPI ETF 투자 인사이트 - 장점

매달 월급처럼 받는 배당금

투자 비율에 따라 금액은 천차만별이겠지만 매달 월급처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월 꾸준하게 현금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높은 배당 비율

현재 기준으로 최근 1년간 배당률이 10%가 넘는 11.02%입니다. 실제 배당금액은 주당 6.04달러로 높은 편입니다. 현재 높아진 고금리 상황에서도 배당률이 높아서 매력적인 ETF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좋은 배당주는 배당금액이 일정하거나 배당성장률이 좋아서 배당금액이 조금씩 꾸준히 상승하는 주식이 좋은 배당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예로 코카콜라와 펩시가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투자자들은 배당률이 너무 들쭉날쭉이어서 투자가 망설여진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럼 한번 계산해볼까요? 최근 1년간 가장 낮았던 0.37달러를 12개월 동안 받고 주가는 55달러라고 가정해서 계산해보면, 연간 주당 4.44달러이고 연간 배당률이 8%가 넘습니다. 다시 말하면, 최소 8% 배당률이고 높아질 때는 그것보다 더 높은 배당률을 가집니다. 배당률이 매번 달라지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 JEPI는 배당률이 높은 매력이 있습니다.

비교적 낮은 운용수수료

현재 수수료는 0.35%입니다. 당연히 패시브 형태 ETF보다는 높지만, 미국 1121개의 액티브 ETF 평균이 0.69%이므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운용수수료가 높으면 장기적인 투자 수익률을 떨어뜨릴 수 있어서 반드시 이 수수료가 합당한 수준인지는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장점에 대해서 확인했습니다. 균형잡힌 시각을 위해서 아래 단점도 확인해보세요!

 

[ 안내 ] IT직장인이 추천하는 미국 ETF 관련 글 TOP 6
1.미국 ETF 투자란? ETF 장점 단점 한방에 보기
2.SPY ETF란? - SPY 주가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3.VOO ETF란? - VOO 주가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4.SCHD ETF란? - 배당 ETF SCHD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5.JEPQ ETF란? - 월배당 JEPQ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6.QYLD ETF란? - 월배당 QYLD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JEPI ETF 투자 인사이트 - 단점

공개되지 않은 종목 선정 로직

JEPI 투자 종목 선정에 대해서는 대략적으로만 나와 있습니다. "미국 우량한 대형주의 옵션을 매도하여 수익을 창출한다"는 내용 이외에 투자 설명서에 상세하게 나와 있지는 않습니다. JP모건 매니저 등의 인터뷰나 기사 등을 통해서 어떤 방식으로 투자한다는 대략적인 내용으로 유추를 해야 합니다. 투자 성향 상 내가 잘 이해하는 투자 방식에만 투자한다라고 하신다면, 아무래도 이 JEPI에 투자를 망설이게 만드는 주요 요인입니다. 그래서 일부 투자자들은 이 투자전략이나 로직이 잘 못되면 주가 하락 리스크가 있거나 또는 대세 상승기에 상대적으로 수익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주요 미국지표와 비교하거나 S&P500 지표를 추종하는 SPY 또는 VOO 등과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콜 옵션 전략을 사용하는 JEPI와 같은 ETF는 대세 상승기일 때는 주가 수익이 낮습니다. 반면에 횡보하면서 소폭으로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는 경우는 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시장평균보다 수익이 더 높습니다. 전반적으로 주식 하락 시기에는 주식이 덜 하락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3년의 짧은 운용기간

ETF가 좋다 나쁘다는 판단을 위해서는 운용기간이 충분히 길어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기 좋은 상황이나 경제위기 상황에서 해당 ETF의 성과를 봐야 JEPI의 운용 매니저의 방식이 신뢰할 수 있다 없다를 판단할 수 있지만 아쉽게도 이 펀드는 3년간의 운용 성과를 기준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일정하지 않은 배당금

좋은 배당주는 일반적으로 일정 배당금을 유지하거나 조금씩 성장하는 성향을 가집니다. 특정 월에는 배당금을 많이 줬다가도 다음 달에 배당이 낮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투자자들 성향에 따라 일부는 불안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월배당 ETF임에도 불구하고 아쉽습니다.

 

추가로, JEPI에 대한 단점을 잘 설명한 5분 짜리 영상이 있습니다. 투자 전에 균형을 잘 잡기 위해서 영상도 추가합니다.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JEPI ETF에 대해서 주가, 섹터별 투자 현황, 종목, 배당률과 최근 배당지급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하게는 이 ETF가 가진 투자 인사이트도 장점과 단점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 ETF는 JP모건에 대한 신뢰와 해당 펀드 성과를 믿고 따를 수 있는 분들에게 적합하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추가로, 이 편드의 운영전략은 저와 같은 금융 외 분야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에게는 어려운 내용이 많았습니다. 추가로 확인해 보니 경영대학원의 금융공학에 나오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여기서는 간략하게만 다뤘습니다.

 

추가로, 유사한 운용전략을 사용하는 QYLD와 JEPQ도 확인해보면 투자하는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클릭하시면 QYLD와 JEPQ 분석 글로 이동합니다.

 

 

QYLDETF란? - (작성중) 월배당 QYLD ETF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QYLD ETF는 미국주식 ETF 중 월배당을 지급하는 대표적인 ETF입니다. QYLD 종목 특징, 주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종목의 투자 인사이트로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마지막에 QQQ ETF

ironboy.tistory.com

 

JEPQETF란? - 배당주 JEPQ ETF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JEPQ ETF는 미국주식 ETF 중 월배당을 지급하는 JP모건의 ETF입니다. JEPQ 종목 특징, 주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종목의 투자 인사이트로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JEPQ ETF란? JEPQETF

ironboy.tistory.com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글로 아낌없이 보답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