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ETF 공략

QYLDETF란? - 월배당 QYLD ETF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티모 태산 2023. 7. 3. 23:16
반응형

QYLD ETF는 미국주식 ETF 중 월배당을 지급하는 대표적인 ETF입니다. QYLD 종목 특징, 주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종목의 투자 인사이트로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마지막에 QQQ ETF와 비교도 해보겠습니다.

 

QYLD ETF
QYLD ETF

QYLD ETF란?

QYLDETF는 높은 배당률과 배당금을 매월 지급하는 대표적인 ETFMirae Asset Global Investments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ETF에 왜 미래에셋이지?" 할 수 있지만, 글로벌엑스 Global X는 2018년에 미래에셋자산운용에 인수된 회사입니다. 이 ETF는 커버트콜 (Covered call) 또는 바이라이트 (buy-write) 전략을 사용하여, 나스닥 100 지수의 주식을 매수하고 동일한 지수에 대해 해당 콜 옵션을 라이트(Write) 또는 매도(Sell)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내는 액티브 ETF입니다.

 

운용기간은 2013년 12월 상장해서 9년 이상 운용된 ETF입니다. 그래서 운영 규모는 7.48B달러입니다. 상품명은 Global X NASDAQ 100 Covered Call ETF입니다. QYLD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17.75달러입니다. 가장 궁금해하시는 연간 배당률은 11.33%이고 연간 배당금은 주당 2.01달러입니다. 연간 배당률이 11%이면 상당히 높은 배당률입니다. 

 

액티브 운용사이기 때문에 운용사의 역량에 따라서 수익과 배당이 달라지는 특징을 가집니다. 투자 종목을 발굴하고 운용하는데 드는 운용수수료(Expense Ratio)는 0.60%입니다. 미국의 액티브 ETF 1121개 평균 운용수수료는 0.69%로 QYLD 운용수수료가 다른 액티브펀드들의 평균 수준이거나 약간 낮습니다. 

 

반응형

 

QYLD ETF 주가

전체 1년간(녹색 그래프) 이 QYLDETF의 최고가는 약 18.50달러까지 올라갔다가, 최저가는 약 15.3달러까지 내려갔었습니다. 단기 하락 이후 현재 주가는 등락을 반복하면서 17.8달러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약 9.5년간의 전체 운용기간(빨간색 그래프)을 보면 전반적으로 하락 추세입니다. 특히 코로나 시기와 2022년 8~10월까지 하락 폭이 컸습니다. Stock Analysis에서 QYLD 주가 볼 수 있도록 배너 링크 드립니다. 

 

맨 아래 나스닥 지수 추종하는 QQQ와 이 QYLD ETF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장기 투자일 때 어떤 투자가 더 좋은지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QYLD ETF Chart
QYLD ETF Chart

 

QYLD ETF Stock Price, Quote & Overview - Stock Analysis

Get a real-time stock price quote for QYLD (J.P. Morgan Nasdaq Equity Premium Income ETF). Also includes news, ETF details and other investing information.

stockanalysis.com

 

QYLD ETF 섹터별 투자비중

QYLDETF 섹터별 구성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야후 파이낸스에서 확인한 섹터별 투자 비중은 기술 섹터인 Technology 가 53.33%로 가장 높습니다. 기술 섹터 하나로 50% 이상을 보유한 집중화된 포트폴리오입니다. 그 뒤로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Services 17.81%, 소비재 Consumer Cyclical 15.03% 비율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자체만을 봤을 때는 주가 변동성을 줄여줄 수 있는 경기 방어주나 헬스케어 분야는 비율이 낮아서 안정적인 비율의 포트폴리오는 아닙니다. 하지만 나스닥 대세 상승기에는 수익을 더 낼 수 있는 구성입니다. 추가로, 이 섹터 투자 비율 %는 액티브 ETF 특성상 자주 변경됩니다. 그래서 대략적인 섹터별 비율만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YLD ETF Sector
QYLD ETF Sector

 

QYLD ETF 투자종목

QYLD ETF는 상위 Top 10에 대표적인 기술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이 약 12~13%를 보유하여 가장 높은 비율로 가지고 있습니다. 뒤 이어 엔비디아, 아마존, 메타 (옛 페이스북), 구글의 지주사인 알파벳, 테슬라, 브로드컴, 펩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체 보유 종목은 104개입니다. 특이한 것은 위의 섹터에서 예상했듯이 보유 상위 기술 기업 10개 종목이 전체 자산의 60%를 차지한다는 것입니다. 나스닥을 추종하는 ETF 특성상, 기술주 비중이 아주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QYLD ETF Holdings
QYLD ETF Holdings

 

전체 종목 상세 내역을 확인하고 싶다면,  운용사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Top Holdings 항목으로 이동하시면 전체 종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etf.com을 자주 이용하시면 etf.com 페이지로 이동해서, Top 10 Holdings 항목 보시면 "View All" 버튼이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전체 종목을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찾으시라고 Global X ETF의 QYLD 배너 링크를 아래 추가합니다. 추가로, etf.com의 QYLD Top 10 Holings 링크도 추가합니다. 클릭하시면 이동할 수 있습니다. 

 

 

Global X Nasdaq 100 Covered Call ETF (QYLD)

The Global X Nasdaq 100 Covered Call ETF (QYLD) follows a “covered call” or “buy-write” strategy, in which the Fund buys the stocks in the Nasdaq 100 Index and “writes” or “sells” corresponding call options on the same index.

www.globalxetfs.com

 

QYLD ETF 최근 배당금 및 배당일

QYLDETF는 최근 1년간 배당률 (Dividend Yield)은 11.33%, 최근 1년간 배당금(Annual Dividend)은 주당 2.01달러입니다. 연간 배당률이 11%이면 상당히 높은 배당률입니다. 최근 1년간 배당 금액은 다소의 변동이 있지만 주당 최소 0.1558, 최대 0.1768달러 사이의 금액을 매달 배당해 왔습니다. 아래 표는 최근 1년간 배당일과 배당금액입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2014년 2월 배당부터 향후 새롭게 추가되는 배당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달 배당일은 1~2일 또는 28~31일에 지급이 됩니다.

 

QYLD ETF Dividends

 

QYLD Dividend History, Dates & Yield - Stock Analysis

Get the latest dividend data for QYLD (Global X NASDAQ 100 Covered Call ETF), including dividend history, yield, key dates, growth and other metrics.

stockanalysis.com

 

QYLD ETF 투자 인사이트 - 장점

1. 높은 배당률, 매월 받는 배당금

이 ETF의 가장 큰 장점은 높은 배당률과 월배당을 한다는 것입니다. 최근 1년간 배당률이 11.33%로 매우 높은 배당률로, 현재 주가 17.75달러로 매년 2달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고금리 3~5%대 은행금리와 비교해 봤을 때도 상당히 좋은 배당률입니다. 매달 현금 흐름을 만들어내기에 좋은 ETF입니다. 

 

2. 높지 않은 주가

현재 주가는 약 17.75달러로 한화로 약 23,075원입니다. (환율 1300원/달러 기준) 주식 자체의 가격이 높지 않아서 적은 금액으로 매달 적립식으로 투자하기에도 좋은 주식입니다.

 

3. 비교적 큰 운용자산 규모

운용사 자체는 잘 알려져 있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ETF는 2013년 12월 상장해서 9년 이상 운용하면서 그 사이 펀드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여서 현재 운용 규모로 7.48B달러로 규모가 큽니다.  

 

QYLD 투자 전 아래 작성한 이 ETF의 단점도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 안내 ]  IT직장인이 추천하는 미국 ETF 관련 글 TOP 6
1.미국 ETF 투자란? ETF 장점 단점 한방에 보기
2.SPY ETF란? - SPY 주가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3.VOO ETF란? - VOO 주가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4.SCHD ETF란? - 배당 ETF SCHD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5.JEPI ETF란? - 월배당 JEPI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6.JEPQ ETF란? - 월배당 JEPQ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QYLD ETF 투자 인사이트 - 단점

1. 난해한 커버드콜 전략

이 ETF는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합니다. 일반인들이 커버드 콜 옵션 전략을 이해하기는 어렸습니다. 그런 면에서 이 투자가 좋은 투자 방식인지 판단하기에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대체로 커버드콜을 사용하는 경우, 시장 대세 상승기일 때는 이익 상승 폭이 제한적이고, 시장이 대세 하락기일 때는 손실폭이 커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ETF를 변동성으로 좁은 폭으로 횡보하는 시장에서 수익이 나기 좋은 ETF라고 합니다. 

 

2. 기술주에 집중화된 보유 종목 

보유종목이 기술주에 모두 몰려있어서, 기술주 상승 시기에는 주가 상승과 함께 배당 수익을 내서 좋지만, 기술주가 하락하는 시기에는 주가 자체는 하락하여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기술주가 상승한다고 해서 주가의 시세차익과 배당 수익을 모두 얻는 구조다 아니어서 투자 시 많은 생각이 필요해 보입니다.

 

추가로, 커버드콜에 대해서 "원숭이"도 이해할 수 있게 간단히 잘 설명해준 영상이 있어서 추가 합니다. (후훗) 

 

 

QQQ vs QYLD 비교

QQQ와 QYLD를 비교해보면 어떨까요? 우선 QQQ는 NASDAQ-100 지수를 추종하는 Invesco에서 운용하는 나스닥 대표 패시브 펀드입니다. 이 둘을 비교해보면 지난 10년 동안 QQQ는 연간 18.91%의 수익률로 QYLD의 수익률 7.17%보다 높은 연간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아래 차트는 두 자산을 $10,000 투자 했을 때 성장률을 표시하였습니다. 주가 액면 분할이나 배당은 재투자로 가정하였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장기투자할 때는 QQQ ETF 투자 성과가 더 좋은 선택입니다. 다만, 단기간 특정 조건의 경우에는 QYLD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정 조건의 예를 들면, 등락폭이 크지 않은 횡보 장일 때는 QYLD 수익률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QQQ vs QYLD ETF Chart 비교
QQQ vs QYLD ETF Chart 비교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QYLD ETF에 대해서 주가, 섹터별 투자 현황, 종목, 배당률과 최근 배당지급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ETF가 가진 투자 인사이트도 장점과 단점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커버드 콜 전략은 금융 외 분야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에게는 난해할 수 있어서 이 글에서는 간략하게만 다뤘습니다. ETF 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추가로, 이 편드처럼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는 ETF가 여러 종목이 있습니다. 운용사로써는 잘 알려진 JP모건이 운용하는 JEPI와 JEPQ도 같이 살펴보시고 투자를 여부를 신중히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JEPIETF란? 월배당 JEPI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JEPI ETF는 미국주식 ETF 중 월배당을 지급하는 대표적인 ETF입니다. JEPI 종목 특징, 주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종목의 투자 인사이트로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23년 7월 1일 본

ironboy.tistory.com

 

JEPQETF란? - 배당주 JEPQ ETF 주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JEPQ ETF는 미국주식 ETF 중 월배당을 지급하는 JP모건의 ETF입니다. JEPQ 종목 특징, 주가,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종목의 투자 인사이트로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JEPQ ETF란? JEPQETF

ironbo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