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술주 공략

지금 AMD 주가에 들어가도 될까? (ADM 사업구조와 주가 전망)

티모 태산 2023. 5. 25. 10:15
반응형

현재 미국주식 시장에서 AI 인공지능 대표주인 엔비디아와 AMD가 화제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 AI의 대표주 AMD의 주요 산업과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7월 1일 업데이트)

 

AMD Logo
AMD Logo

최근 챗GPT로 시작된 AI에 대한 관심으로 AI 테마주들의 주가가 연초부터 폭발적으로 오르고 있습니다. AI 데이터를 처리하는 CPU와 GPU를 제작하는 엔비디아주가는 연초대비 108% 급등하였고 2위 업체인 AMD주가는 연초대비 65% 급등하였습니다. 확실히 AI 분야는 향후에도 계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고 엔비디아와 AMD 모두 이 AI의 반도체 분야를 이끌어갈 대표 회사로 보입니다. 그래서 엔비디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게 오른 AMD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AMD주가 수준에서도 들어가도 될까요? 우선 AMD와 엔비디아 사업을 비교 정리해 봤습니다.

 

최근 1년간 AMD Chart
최근 1년간 AMD Chart : May 2023

AMD 주요 사업

  • PC 프로세서 : 고사양 데스크톱과 노트북용 프로세서를 제작하여 판매합니다. 인텔과 주요 경쟁관계에 있습니다.
  • 서버용 프로세서 :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분석, 하이퍼포먼스 컴퓨팅을 위한 프로세서를 제작하는 사업입니다.
  • 그래픽카드 : PC에서 고화질 3D그래픽을 구현하는 데 있어 필요한 데스크톱, 노트북용 그래픽카드 사업입니다.
  • 세미 커스텀 프로세서 : XBOX, 닌텐도 Wii,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콘솔 게임기에 맞춤 제작된 프로세서를 제작합니다.
반응형

엔비디아 NVIDA 주요 사업

  • 게이밍 서비스 : 게임 및 PC용 그래픽카드 GeForce GPU를 제작하고,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GeForce NOW를 운영합니다.
  • 데이터센터 : 엔비디아의 뛰어난 그래픽카드 기술력으로 웹 서버 기능과 클라우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대형 데이터센터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AI 서비스 실적은 이 데이터센터 실적에 반영됩니다.
  • 전문 그래픽 비주얼 : 우수한 그래픽카드 기술력 기반으로 산업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그래픽 업무 처리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자율주행 : 완성차 및 센서 파트너십을 통해서 차량용 자율주행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AMD 전망 기사 요약

AMD는 CPU와 GPU 기반으로 사업을 하고 있고, 엔비디아는 뛰어난 그래픽카드 GPU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을 가지고 있어서 두 회사의 주요 사업이 유사합니다. 최근 1주일 내 미국주식 영문 기사들을 찾아보면, 다음 두 가지로 어조로 요약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내용은 영문기사 2~3개를 요약한 글입니다. 그 기사들 중 대표로 보실만한 기사도 링크로 드립니다.

 

AI의 수해주, AMD 지금이라도 들어가야 한다!

AMD는 대표적인 미국 기술주로 최근 5년 동안 주가가 약 715% 급등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PC 시장의 폭발적인 수요로 빠르게 성장하였다. 하지만 그 후 PC 시장의 침체로 인해서 2022년 내내 50% 이상 하락했다. 비록 AMD는 AI 성장 수혜주로 2023년에 주가가 강세로 돌아설 수 있었지만, PC 시장의 침체 영향은 2023년 1분기에도 여전히 남아 있다. 그래서 전체 매출이 감소하였고, 고객 수익 부문의 매출은 전년 대비 65% 감소하였습니다. 이 영향은 AMD주가에는 그러한 매출 감소의 영향이 이미 반영되어 있다. 그래서 AMD 주가가 연초 대비 65% 급등하였지만 현재로서는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할 수 있다. 추가로, AMD는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와 제휴하여 AI Chip 제품군을 계속 확장하고 있다. AMD는 이 제휴를 통해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AMD에 지금이라도 투자를 해야 한다.
( 아래 배너 클릭하시면 관련 기사로 보실 수 있습니다. )

 

Is AMD Stock a Buy? | The Motley Fool

The company has much to gain from a booming AI market and the gradually recovering PC industry.

www.fool.com

 

AMD 주가가 하락할 때마다 매수하여 장기투자 해야 한다!

AMD는 AI 분야에서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미 AMD 주가는 연초 대비 65% 급등하였다. AMD은 1분기 수익이 좋지 못했고, 2분기와 2023년 하반기 가이던스까지도 좋지 않은 상황이다. 그래서 기회를 보고 주가가 하락할 때 AMD를 매수하여 장기 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아래 배너 클릭하시면 해당 기사로 이동합니다. )

 

Is It Too Late to Buy AMD Stock? | The Motley Fool

The stock price spiked in recent trading sessions despite its lackluster Q1 earnings report.

www.fool.com

[ 잠깐이요! 아래 "공감"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마무리하며

오늘은 최근 AI 인공지능 관련주와 반도체 관련주로 급등하고 있는 엔비디아와 AMD 주요 사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향후 AMD의 주가 전망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미국주식 기술주 중 AI 인공지능 관련주에 관심이 있다면, AMD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메타와 같은 기술은 기존에 없었던 것을 새로 하는 것이라면, AI 분야는 그동안 하던 업무에서 바로 활용되거나 때로는 그 업무를 대체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면, 키워드 기반 검색시장이 AI 검색기반으로 세대교체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래픽 업무를 사람이 전체를 했다면 부분적으로 그래픽 업무를 AI가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반 사람들에게도 새로운 기술에 대한 GAP이 상대적으로 없습니다. 이미 아마존 알렉사는 AI 기반으로 답변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런 면에 있어서 AI 분야는 향후 2~3년까지도 확실히 고성장할 분야로 보입니다. 현재에도 AI 개발 회사인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애플뿐만 아니라 중소형 AI 개발 회사들은 이미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회사의 경쟁 속에서 AI의 각 분야에서 승자가 누가 되든, 엔비디아와 AMD는 AI가 돌아갈 프로세스, 데이터센터를 제공하는 선두 업체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엔비디아와 AMD를 보면 미국 골드러시 기간에 내구성 좋은 삽을 파는 회사가 떠오릅니다.

 

[Update] AMD 주가 전망 1개월 후 

2023년 6월 30일 기준으로 AMD와 NVIDIA 주가가 다시 한번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소비자물가 지수가 예상보다 낮게 나오면서, 연준이 7월 추가 금리 인상을 하더라도 그 이후에 다시 인상을 하지는 않을 거라는 시장의 반응을 반영한 결과라고 합니다. 당장은 아니지만 경기침체가 올 것이고 그래서 단기적으로는 올해 급등한 AMD와 NVIDIA의 주가 조정은 불가피하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역시 단기적으로 주식 상승과 하락을 예상하는 건 어려운 거 같습니다. 7월부터 본격적인 2분기 실적 발표 시즌입니다. 단기적으로 기업들이 발표하는 실적에 따라 관련 주식들도 등락을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AMD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서, 엔비디아 NVIDIA 주가로 예시로 1) 적정 주가 판단하는 법 2) 기술지표로 주가의 고점과 저점을 판단하는 법에 대한 글도 추천드립니다.

 

IT직장인이 추천하는 미국주식 관련 TOP 5
  1. 미국주식 적정 주가 판단하는 법 - NVIDIA 엔비디아 주가를 예시로 활용
  2. 기술지표로 고점저점 판단법 - NVIDIA 엔비디아 주가를 예시로 활용
  3. 미국 ETF 투자란? ETF 장점 단점 한방에 보기
  4. 미국 ETF 선택하는 방법! - 좋은 ETF 선택 기준 한방에 보기!
  5. SPY ETF란? - 미국대표ETF SPY 주가와 배당금, 장단점 투자 인사이트
 

미국주식 적정 주가 판단하는 법 (엔비디아 주가를 예시로 활용)

미국주식 정보 웹사이트를 통해서 현재 해당 주식이 적정 주가인지를 판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엔비디아 주가를 활용하여 적정주가를 판단해 보겠습니다. 우선 제 경험입니다. 미국

ironboy.tistory.com

 

※ 본 글은 투자 추천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므로 투자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Reference

도끼 저, 도키와 함께하는 미국주식 어디에 투자할까, (1) "모두가 주목하는 꿈의 기업 TOP 1~19" 중 "엔비디아_합병으로 게임체인지", (2) "꼭 체크해야 할 분야별 강자 TOP 20~47" 중 "AMD_역전을 노리는" 참고, 국일증권경제연구소, 2021년 12월 출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