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기술지표로 고점저점 판단법 (엔비디아 주가를 예시로 활용)

티모 태산 2023. 6. 4. 21:25
반응형

기술지표인 이동평균선과 이격도를 활용하여 현재 주가가 고점인지 또는 저점인지 판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국주식 FINVIZ.com과 현재 NVIDIA 엔비디아 주가를 활용하여 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험담 제가 미국주식 투자를 시작하기로 마음먹었을 때 빅테크 주가가 모두 좋을 때였습니다. 2~3년 주가 데이터를 봐도 모두 우상향 하고 있었습니다. 투자 애널리스트들 의견들도 좋았습니다. 타겟 가격 또는 목표주가도 높았습니다. 하지만 언제가 좋은 매수 시점인지 감을 잡기 어려웠습니다. 더 어려운 것은 매도 시점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전문가의 말도 잘 믿지 못하겠습니다. PER가 지나치게 높아지면 팔아야 한다고 하고, 자기가 목표했던 수익이 되면 팔아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하지만 그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았습니다. 더군다나 제 예상보다 주가가 더 오르거나 더 내리거나 하는 경험을 수차례 합니다. 그러다가 이동평균선과 이격도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난 글 "미국주식 미국주식 적정 주가 판단하는 법 (엔비디아 주가를 예시로 활용)"에서 엔비디아의 PER, 투자 애널리스트들의 의견, 이동평균선 200일선 이격도데이터를 보고 단기간 과열로 판단했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이 이동평균선과 이격도를 활용하는 방법을 엔비디아 주식을 활용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VIDA 대표 제품 그래픽카드

 

이동평균선과 이격도 정의

이동평균선은 과거 특정 기간 동안의 주가의 평균을 나타내는 선입니다. 200일 이동평균선은 일일 종가 기준으로 과거 200일 동안 주가의 평균값을 나타내는 선입니다. 이 선을 보면 200일 동안 주가가 평균적으로 어떻게 움직였는지 장기적인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에 5일 또는 20일 이동평균선은 비교적 최근의 단기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격도는 현재 주가와 이동평균선 간의 간격의 정도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공식으로 이격도(%) = (주가 ÷ N일 이동평균지수) × 100"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200일 이격도는 (당일 주가 $150 ÷ 당일 100일 이동평균값 $100 ) × 100를 하면 이격도 150%가 나옵니다. 이를 100%는 제외하고 50%으로 표시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이격도를 활용하여 고점저점 판단하는 법

일반적으로 과열된 주가는 어느 시점이 되면 지나치게 주가가 과열되었다는 것을 깨닫고 과열을 식힙니다. 이 말의 의미는 이동평균선으로부터 지나치게 멀어지면 다시 이동평균선으로 되돌아온다는 의미입니다. 또는 주가가 소폭으로 오르고 내리리는 것을 반복하면서 높아진 주가를 따라가는 형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 말의 의미는 주식이 과도하게 올랐지만 주가는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주식의 평균 단가가 서서히 높아지면서 현재 주가를 쫓아간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지나치게 주가가 떨어져서 이동평균선보다 주가가 너무 낮아지면, 투자자들이 주식을 서서히 매입하면서 다시 주가를 끌어올리게 되고 이동평균선까지 오르게 됩니다.

 

실제 엔비디아 현재 주가를 예로 현재 이격도가 높은지 낮은 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왼쪽 네모칸의 SMA는 Simple Moving Average입니다. 단순이동평균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MA20은 20일 이동평균선, SMA200은 200일 이동평균선입니다. 오른쪽 화살표는 위에서부터 1) 현재주가 2) SMA 50, 3) SMA200을 대략적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제가 처음 이격도를 알았을 때는 Yahoo finance에서 차트를 보면서 머릿속으로 계산하면서 봤습니다. 그런데 FINVIZ.com에서는 이 값들을 계산해서 바로 보여주는 페이지가 있어서 이를 활용합니다.

 

표를 보시면 친절하게 SMA20은 약 23%, SMA50은 약 35%, SMA200는 약 97%으로 계산해서 보여줍니다. 엔비디아는 그동안 테슬라처럼 과열될 때 확 오르고 그렇지 않을 때는 또 확 떨어지는 변동성 높은 주식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엔비디아 주가가 200일선 기준으로 이격도가 97%이고 단기적으로도 20일선 기준으로 23% 급등했다고 판단했었습니다. 하지만 이 이격도 활용할 때 유의해야 하는 사항은 단순히 이격도가 80% 이상이 되었으니 너무 높아서 매도를 해야겠다고 생각해서는 안될 거 같습니다. 이 이격도는 종목의 특성에 따라서 또는 투자자들의 심리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테슬라는 이격도보다 150% 이상 높아진 적도 여러 번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단기 호재악재, 현재 PER, 투자 애널리스트들 의견, 매입평균단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FINVIZ.com의 이격도를 활용하여 고점저점을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바로 주식앱에서 이동평균선을 추가해서 차트를 보는 연습을 하시면 향후 투자하시는데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또는 FINVIZ에서 미리 관심종목을 즐겨찾기 해놓으시고 매일 한번 정도 보면서 어떻게 이동평균선과 이격도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판단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이 블로그는 종목 투자 추천 블로그는 아닙니다. 투자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미국주식 적정 주가 판단하는 법 (엔비디아 주가를 예시로 활용)
- 미국주식 기술지표 - 이동평균선 의미와 활용
- 미국주식 기술지표 - 이격도 의미와 활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