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포스 Saleforce, 아마존 AWS, 마이크로소프트 등 많은 클라우드 기업이 미국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오늘은 세일즈포스의 어떤 점이 시장에서 강점인지를 알아보고 주요 사업도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클라우드 SaaS 회사를 왜 알아야 할까?
2. 세일즈포스 직접 사용 경험과 투자 인사이트
3. 세일즈포스 소개와 경영 인사이트
4. 세일즈포스 주요 사업분야
미국 기술주 중 클라우드 SaaS 회사를 왜 알아야 할까?
미국주식에서 클라우드 산업 회사들은 반드시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SaaS (Software-as-a-Service, 소프트웨어 서비스) 회사들 중 B2B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은 시장 확장성이 매우 높은 특성을 가집니다. 초기 아주 작게 서비스를 도입해서 사용하다가 점점 사용범위가 확대되면 어느새 Lock-In 되어서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즉, 외부 서비스지만 사내 시스템화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표적인 B2B SaaS 회사인 세일즈포스, 서비스나우 등은 재구매율이 놀라울 정도로 높습니다. 마치 과거 SAP ERP를 한번 도입하면 계속 써야 하는 상황과 유사합니다. 또한 최근 인공지능 AI 기술을 SaaS에 도입하여 해당 분야 1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어서 앞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미국 기술주 분야입니다.
세일즈포스 직접 사용 경험과 투자 인사이트
4~5년 전 제 세일즈포스 경험담입니다. 당시 세일즈포스 도입하는 한 미국 회사의 경영혁신(Process Innovation) 컨설팅 업무를 한 적이 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세일즈포스 도입으로 회사의 영업하는 방법이 개선되었고 투명해졌다는 겁니다. 당시 영업 업무는 인맥 네트워크 등을 활용한 영업을 주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도입 후 고객사에 대해 알려진 외부 정보, 고객사와의 미팅 정보, 과거 구매 이력 등의 데이터 기반으로 업무가 바뀌었습니다. 또한 당시 영업담당자들은 실적에 대한 책임이 있지 현재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영업 가이드를 주거나 지원을 해줄 수 있는 구조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도입 후 회사 차원에서 현재 어떤 영업활동이 진행하는 지를 알게 되면서 이러한 지원이 가능해졌습니다.
공청회 때 이러한 업무 변화에 대해서 기존 인맥 네트워크 영업을 좋아했던 담당자들과 새로운 시스템을 사용을 선호하는 담당자들 간에 격론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결국 최종보고 때 신규 시스템 도입을 반대했던 영업들은 이런 관리툴 도입을 아주 싫어했고, 영업팀장과 대표님은 아주 좋아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 프로젝트 경험으로 향후 세일즈포스가 점점 확산될 수밖에 없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험에도 불구하고 투자는 못했습니다. 당시 미국주식을 하는 사람들도 극소수였고 어떻게 하는지도 몰랐기 때문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황금 같은 투자 기회가 접하기는 했는데 그 투자 기회를 날린 거 같아서 아쉽습니다. 그래서 그 후에는 업무 하면서 투자 기회를 찾고, 그렇게 찾은 투자기회를 반드시 잡으려고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세일즈포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기술주 세일즈포스 소개와 경영 인사이트
세일즈포스는 클라우드 기반 고객관계관리 분야 1위 기업입니다. 고객관계관리 CRM은 기업이 현재 고객 또는 잠재 고객 정보를 관리하고 이를 분석하여 경영전략이나 영업전략을 수립하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이 분야는 전통적으로 설치형 패키지 형식의 소프트웨어로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하지만 세일즈포스는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SaaS 를 제공하며 CRM 분야의 선도 기업이 되었습니다. 또한 인수합병 전략으로 CRM 서비스에 영업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자상거래 등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위 글에서 핵심은 세일즈포스는 CRM을 아주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회사라는 겁니다. 먼저, 기존 설치형 패키지 소프트웨어 회사들 대부분이 SaaS 서비스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 SaaS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아주 특별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두번째로 이 기업이 인수합병 전략을 사용하는 것도 특별한 전략은 아닙니다. 왜냐면 이런 SaaS 기업들이 그러한 전략으로 확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기업을 인수합병하는 지와 재무적 부담을 최소화하였는지는 대단히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향후 시너지가 날 수 있는 분야, 시장 확산 가능성이 높은 분야 기업의 인수합병은 기업의 매출과 수익에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지난 2022년 4분기 세일즈포스 매출액은 전년 대비 14% 증가한 83억 8400만 달러로 모두의 예상을 뛰어넘는 기록이었습니다. 그래서 장 마감 후 세일즈포스 주가는 15% 넘게 상승했고 지금까지 그 여파가 여전합니다. 2023년 연초대비 60%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 여기서 잠깐! 이 글을 읽으시는 , 맨아래 "공감"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세일즈포스 주요 사업 분야
1. 세일즈 클라우드: 세일즈 팀에게 고객 관계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세일즈포스의 핵심사업이기도 합니다. 판매 파이프라인 관리, 판매 예측, 거래 내용 추적, 리드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판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성과를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서비스 클라우드:서비스 클라우드는 고객 지원 및 서비스 관리를 위한 솔루션입니다.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관리하고 고객 요청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 지원을 제공하며 문제 해결, 티켓 관리 및 기술 자료와 같은 기능을 포함합니다.
3. 마케팅 클라우드 :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관리하고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통해 맞춤형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마케팅 담당자들이 이메일, 소셜 미디어, 모바일 앱과 같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목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며, 마케팅 자동화, 세분화, 분석 기능을 포함합니다.
4. 커머스 클라우드 : 커머스 클라우드는 디지털 커머스를 위한 솔루션으로, 기업이 온라인 판매를 실행하고 고객과의 디지털 상호 작용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기업이 웹사이트, 모바일 앱,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하며, 주문 이행, 재고 관리, 맞춤형 쇼핑 경험 등을 지원합니다.
5. 커뮤니티 클라우드 : 커뮤니티 클라우드는 기업이 고객, 파트너 및 직원과 협업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업은 지식 공유, 고객 지원, 파트너 협업 등을 개선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 관리, 포럼, 파일 공유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제가 SI와 SaaS 도입 프로젝트를 하면서 경험한 건, 신규 시스템 도입하여 사용자들이 익숙해질 때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SaaS 소프트웨어 특징상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하면서 기능 개선과 추가 기능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2023년 최근 주목을 많이 받은 세일즈포스 인공지능 AI 기반 분석 툴인 Einstein Analytics, 앱 개발 및 통합 플랫폼인 App Cloud, 사물인터넷(IoT) 솔루션인 IoT Cloud 등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미국 기술주를 알아야 돈을 번다 - 클라우드 산업 (Cloud Computing)
- 지금 AMD 주가에 들어가도 될까? (ADM 사업구조와 주가 전망)
- 미국주식 분류 - 안정성장주, 고속성장주, 테마주, 배당주
- 미국주식 섹터 특징과 활용 (2)
- 미국주식 섹터 특징과 활용 (1)
Reference
1) 홍성철 김지민 공저, <넥스트 테슬라를 찾아라>, 에프엔미디어, "구조적 성장주 65종목" 중 세일즈포스 내용 참조
2) 강민우 기자, "행동주의펀드 덕?...어닝서프라이즈 기록한 세일즈포스 주가 급등", 매일경제, 기고일자 2023.03.02, https://stock.mk.co.kr/news/view/53420
'미국 기술주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기술주 공략 - 오라클 Oracle 투자 인사이트 (0) | 2023.06.22 |
---|---|
미국주식 Amazon 아마존 주가 향방은? (2023년 하반기 전망) (1) | 2023.06.09 |
미국 기술주 공략 - 서비스나우 ServiceNow 투자 인사이트 (0) | 2023.05.28 |
지금 AMD 주가에 들어가도 될까? (ADM 사업구조와 주가 전망) (2) | 2023.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