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미국주식 기업지표 - Earnings, EPS, PER 바로 알기!

티모 태산 2023. 5. 17. 20:39
반응형

성공적인 주식투자자들은 기업 데이터를 잘 활용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미국주식 기업지표로 많이 사용하는 Earnings 당기순이익, EPS 주당순이익, PER 주가수익비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해서는 여러 시장 지표와 기업실적 지표를 분석하고 상황을 판단하여 주식을 매입할지 또는 매도할지를 결정합니다. 그럼 어떤 지표를 봐야 할까요? 사실 너무도 많은 지표가 있어서 미국주식 초보자들에게는 어떤 지표를 봐야 할지부터가 좌절하게 합니다. 막상 지표에 대한 이해를 하더라도 그 지표를 실전에 적용하는데 맞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어서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그래서 기준이 되는 지표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Studying group from unsplash

당기순이익 Earnings

이 사이트는 주식 초보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단순화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어떤 기업이 시장에서 가치가 높을까요? 기본적으로 돈을 잘 버는 기업이 좋은 기업입니다. 기업이 이익이 많으면 주주들에게 수익을 배당해 주어서 기업의 주식 가치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또 새로운 기술이나 시설에 투자를 하여 향후 더 많은 수익을 내도록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업에서 수익을 얼마나 내는 지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지표가 당기순이익 Net Income입니다. 또 다른 말로 Earnings으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아래 지표에서 Earning을 사용하기 때문에 Earning으로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

주당순이익 EPS

위의 당기순이익 Net Income과 주식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을까요? 이 당기순이익을 1주당 순이익으로 바꿔서 계산한 것이 바로 EPS (Earning Per Shsare)입니다. EPS는 당기순이익을 발행주식수로 나눠서 계산합니다.

즉, "EPS = 당기순이익 / 발행주식수"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주식 하나로 벌어들이는 순이익입니다.

 

반응형

 

주가수익비율 PER

주식을 하면서 많이 들어봤을 PER (Price Earning Ratio)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ER는 기업의 시가총액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값입니다. 당기순이익 대비 실제 시장에서 기업의 총 주식가치가 얼마나 되는 지를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여기서 시가총액은 현재 발행된 모든 주식수와 주가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애플 주식 전체 수가 1000개라고 하고 주가가 200달러라고 한다면 애플의 시가총액은 200,000달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PER를 주식단위로 생각해 보면, 하나의 주식을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이기도 합니다. 다시 말하면 주가가 주당순이익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 지를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래서 PER가 높으면 주당순이익 대비 주가가 높기 때문에 주식이 고평가 되었다고 합니다. 반대로 PER가 낮으면 주당순이익 대비 주가가 낮기 때문에 주식이 저평가가 되었다고 합니다. 쉽게 생각해 보면 주당순이익이 5000달러 일 때 주가가 5000달러이면 PER는 1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은 기업의 미래가치를 의미하기 때문에 PER가 1보다는 높습니다.

주가수익비율 PER 개념 활용

그럼 PER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애플이 올해 1주당 1달러를 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주당순이익이 1을 의미합니다. 이때 사람들이 "애플은 향후에 적어도 1달러씩은 벌 거야." 하면서 10달러에 애플 주식을 사는 사람들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되면 애플의 PER는 10이 되는 겁니다. PER 10은 주당순이익이 1달러인 주식을 순이익의 10배로 사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아이폰이 잘 팔리면서 애플이 향후에 최소 1.5달러는 벌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면서 15달러에도 주식을 사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었고 실제로 주식은 15달러가 되었습니다. 비록 올해 주당순이익이 아직 1달러이지만 미래가치를 위해서 15달러에 산다는 의미입니다. 이로써 애플의 PER은 15가 됩니다. PER를 단순히 숫자로 생각하지 않고 이러한 개념으로 생각해 보면, 기업 PER를 보시면 보다 의미 있게 다가올 것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기업 지표 Net Income, EPS, PER에서 알아보고 PER을 어떤 개념으로 보면 좋은 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을 보셨다면  아래 "공감"도 눌러주세요! 밤 잠 줄여서 도움이 되는 글 쓰겠습니다! ]

반응형